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울 시립대 경영학과 정리
    etc. 2020. 2. 23. 23:38

    서울 시립대 경영학과 정리

     

     

    • 비즈니스 성과 / 성과 창출을 중심으로

      1. 비즈니스 성과 : 비즈니스 성과에 관한 재무, 회계 두 영역의 지식 습득 

      2. 성과창출 : 프로세스 중심으로 기능적 경영지식을 통합적 관점에서 습득  

    • 1p: 경영지식 역량

      1. 이론 및 실무 지식, 영리 및 비영리 지식, 경영학 - 타전공 융합지식의 습득 및 활용능력 함양

    • 2p 글로벌 역량 : 글로벌 문화 이해 및 국제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 

    • 3p self&team 리더십: 개인 문제 해결 능력 및 팀업무/ 수행능력 함양 

    • 1s 창의혁신 mindset : 창의성, 도전정신 변화관리 능력 함양

    • 2s 윤리경영 mindset: 건전한 경영가치관 및 태도, 올바른 경영 윤리 함양 

    <이춘우>

    • 끌리는대로 모두 읽어라 

    • 어떤 분야를 건드려도 모두 경영으로 끌어올 수 있다

    • 스티브 잡스, 이병철, 정주영, 미쓰시다 고노스케, 이나모리 가즈오 등 창업주들의 전기를 읽어라 

    <신동우>

    • 마케팅을 시장에 의해 주어진 것이 아니라 내가 가서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개념 

    • 4p 개념 

    • 현재 우리 사회의 다양한 경영향 적용사례 

     

    <경영학 가이드라인>

    회계/재무관리/마케팅/인사,조직,전략,노사/생산,서비스/국제경영/경영정보(MIS) + 경영햑의 기초적인 지식을 점검하는 문제출제, 계산문제 출제가능 (계산기소지)

     

    <경영학부 개설 교과목>

    1. 회계

    • 회계 원리(Principle of Accounting) : 기업의 외부 및 내부에 있는 경영자, 채권자, 주주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경제적 거래를 인식 및 측정 하고, 재무제표의 형태로 회계정보를 발행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재무제표의 구성요소별로 기본적인 회계처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더불어 기초적인 재무제표 분석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 경영통계학(Statistics for Business): 이 교과목은 경영학에 통계적 방법론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마케팅, 재무관리, 생산운영관리, 회계학, 인사조직, 국제경영 등 경영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통계학의 기초 개념 및 이론과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이론과 방법론들을 바탕으로 자료에 대한 해석과 의사결정의 도구로서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각론으로는 확률과 확률분포, 표본이론, 추정, 가설의 검정, 회귀분석 등 통계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론을 다룬다.

    • 중급회계(Intermediate Accounting Ⅰ): 이 교과목은 회계원리를 선수과목으로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제회계기준 관련 다양한 회계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룸으로써, 향후 회계 문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 자산, 부채 등 다양한 자산과 부채에 대한 회계처리를 깊이 있게 학습함으로써 실무적 능력 배양을 도모하고자 한다.

    • 원가회계(Cost Accounting): 이 교과목은 원가 및 원가계산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다양한 의사결정 상황 하에서의 효율적 원가관리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수학적 기법을 이용한 원가의 계산 및 원가 계산 등의 내용을 원가 배분과 원가 추정 등의 시각에서 학습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가격산정, 원가관리, 예산관리 등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능력 향상을 돕는다.

    • 중급회계Ⅱ(Intermediate Accounting Ⅱ): 이 교과목은 회계원리와 중급회계I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하여 국제회계기준 관련 회계 주제들에 대한 학습을 통해 향후 회계 문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지분상품과 자본, 건설계약, 종업원급여, 주식기준보상, 법인세, 주당이익, 리스, 현금흐름표, 회계변경과 오류수정 등 특수 분야의 회계문제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재무관리

    •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이 교과목은 재무관리의 기본이론과 기법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무관리의 기본이 되는 현재가치 개념을 이용한 자산의 가치평가, 자본예산 및 포트폴리오 이론, CAPM, 자본비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기업의 재무활동에 깊은 관계가 있는 시장 효율성, 자본구조이론, 기업의 배당정책, 운전자본관리 등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에서 자본의 조달 및 운용에 관한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이 강의된다. 자본 및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의 조달방법, 자본비용 계산, 투자안의 분석 및 평가, 자본예산 편성, 기업의 유동성 관리, 자본구조 정책, 배당 정책, 재무예측 등이 이 교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주제들이다.

    3. 마케팅

    •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개별기업 경영의 마케팅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목표시장의 선정과 이에 적합한 마케팅 믹스, 즉 제품계획, 가격정책, 유통경로정책, 물적유통, 판매촉진전략 등에 대한 다양한 전략적 접근 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학생들은 기업의 의사결정 수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사결정에 관한 실무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기업의 미션을 반영한 장기적 마케팅 의사결정부터 고객에게 필요한 가치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세부적인 실행항목에 대한 의사결정의 내용과 특성을 학습한다. 

    4. 인사,조직,전략,노사

    • 인적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이 교과목은 기업가치 창출의 핵심동인인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고 개발하여 활용하기 위한 패러다임과 이론적 지식, 그리고 관리기법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론과 사례 학습을 통해,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른 인재 관리 패러다임 변화의 역사를 이해하고, 인재의 채용, 훈련 및 개발, 성과관리와 보상, 퇴직 관리 등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각의 인사관리 기능들에 대해 이해하며, 아울러, 각각의 인사관리 기능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형성된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이 기업가치 창출에 기여하게 되는 원리를 이해하고자 한다.

    • 조직행동론(Organization Behavior): 이 교과목은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주는 조직구성원들의 개인적 특성 및 행동과 팀 수준 역학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격과 가치, 다양한 직무 태도 및 의사 결정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적 특성과 행동에 대해 점검해보고, 시뮬레이션과 팀 프로젝트를 통해 팀 수준 역학과 조직에서 일어나는 실제 문제들에 대해 분석하고 조직행동이론을 활용한 해결책을 고민해본다. 다양한 인접학문들의 이론과 조직행동이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기업 내 조직행동현상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논의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 관리경제학(Managerial Economics): 이 교과목은 소비자와 생산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수요와 공급 이론을 도출하며 이에 의하여 가격기구의 운행과정을 설명한다.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등 다양한 산업구조 하에서 기업의 전략적 행위로서 제품차별, 담합, 가격차별, 수직적 합병 등의 행위를 분석하며 기업의 이윤극대화 과정을 설명한다. 또한 경제주체의 행위에 전략적 상호의존성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각 경제주체의 행위를 게임이론의 틀에서 분석하며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각 경제주체의 전략적 선택과 자원배분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  경영학원론(Principle of Business Administration): 이 교과목은 경영학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과 현대 기업의 경영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현대적 기업경영의 특징, 경영학의 본질 및 체계, 그리고 기업의 형태 및 경영의 계획, 조직, 지휘, 통제 등을 연구한다.

    5. 생산, 서비스 

    • 생산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 이 교과목은 기업의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생산 및 서비스 프로세스, 생산능력, 재고, 노동인력 및 품질에 관한 각종 생산의사결정을 기업경쟁력 강화의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교육 내용으로는 생산기능, 생산 및 서비스 전략, 제품 및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프로세스관리 및 공급사슬관리, 프로젝트 관리, 수요예측, 재고관리, 린 시스템, 품질경영 등을 다루게 된다.

    6. 국제경영

    • 글로벌 경영(Global Business): 이 교과목은 글로벌화 및 디지털화 되어 빠르게 변화하고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환경 속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유능한 경영자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유능한 경영자에게는 기술과 시장환경 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적 변화가 기업경영에 가지는 의미를 판단하고 위험과 기회의 균형을 찾을 역량이 요구된다. 또한 무역과 금융,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형태의 국경을 넘는 거래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위험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국제경영의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기업의 의사결정 사례를 개발하는 텀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경영자로서 사고의 틀을 갖고 판단할 수 있고 이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7. 경영정보

    •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기업은 전략적 경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신 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을 다양한 경영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이 교과목은 기업들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경쟁적 우위를 성취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경영학부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경영 및 기타 조직 활동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 가공 및 배포를 위한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최신의 정보통신기술 동향을 소개하여 향후 경영자로서 갖춰야할 기술적 이해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이 교과목은 경영의사결정에 있어 다양한 경영과학 기법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선형계획법, 민감도분석, 수송모형, 할당문제와 중계수송모형, 네트워크모형, 정수계획법, 목표계획법, 의사결정분석, 대기행렬이론, 시뮬레이션 등의 기법을 소개한다. 특히 이 교과목에서는 특정 모형의 해법보다는 문제의 분석, 모형의 구성, 모형으로부터 얻어지는 해의 분석 등에 중점을 두고, 해의 도출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컴퓨터 실습도 병행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